
이전 기사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로 이동하는 8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그런데 아이폰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로 이동한다고 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낫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번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아이폰이 나은 8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1. 높은 성능
아이폰 12 프로 맥스는 애플의 가장 고급 아이폰 모델 중 하나이지만, 6GB RAM, 6코어 CPU라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고 하기엔 터무니없이 적은 용량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이러한 사양은 중간급 모델에 해당한다.
그런데 iOS는 낮은 RAM 용량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속도 저하나 튕김 현상이 매우 적은 모습을 보인다. 애플은 높은 최적화를 통해 아이폰은 동일 사양의 다른 브랜드 스마트폰보다 더 빠르고 우수한 스피드를 보인다.
2. iOS
'한 번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계속 아이폰만 사용하게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iOS에 대한 편리함은 이미 검증되었다. iOS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학습 곡선이 거의 없을 정도로 직관적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아이들도 쉽게 기본 기능을 찾을 수 있고, iOS 기기를 이미 사용하던 사용자는 다른 기기로 전환해 사용할 때 작동 방식을 금방 익힐 수 있다.
또 애플은 단순한 운영체제,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애플은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 전반에 걸쳐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보인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대부분의 폰이 서로 다르게 보이고, 제조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 곡선이 다양해진다.
3. 업데이트 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iOS가 안드로이드보다 나은 대표적인 부분 중 하나이다. 애플은 삼성이나 다른 제조사보다 옛날 모델에 대한 업데이트 지원을 더 오래 해주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2015년 출시된 아이폰 6s, 6s 플러스는 출시 후 무려 5년 동안 업데이트가 지원됐다.
애플 iOS는 일관되고 시기적절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보안패치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에서 일관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선 구글 픽셀, 안드로이드 원을 실행하는 스마트폰 모델을 사용해야 한다.
4. 애플 생태계
구글이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기기 간 서비스를 통합하는 데 발전했기 때문에, 애플 생태계의 통합성과 안드로이드가 유사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애플TV 맥 컴퓨터 등 애플 제품은 아이클라우드, 아이메시지, 페이스타임 등 자사 서비스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다.
애플은 폐쇄적인, 하지만 높은 기기 간 호환성과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생태계를 구축한다.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긴밀하게 통합이 가능하고 최적화를 통해 높은 사양이 아니더라도 부드러운 사용성을 보인다.
5. 보안(아직은)
애플의 iOS가 안드로이드보다 보안성이 좋은지에 대해선 현재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아직은 애플이 보안 측면에서 더 우수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iOS는 모든 기기에 대한 보다 일관된 업데이트, 침입하기 어려운 생태계, 더 엄격한 앱 스토어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에 의해 공격자가 iOS에 침입하기가 어려워진다.
6. 재판매 가치
아이폰이 다른 스마트폰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중고 가격의 격차가 적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애플 전자기기는 대부분의 경쟁사보다 중고 가격에서 시장 우위를 가지고 있다. 아이폰을 중고로 판매하는 것은 같은 연식의 다른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것보다 용이하다.
참고 사이트: DigitarlTrends, Android Authority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