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25일(현지 시각), 뉴사이언티스트, Ars테크니카 등 복수 외신에 따르면, 이미지 공유 플랫폼 셔터스톡(Shutterstock)이 오픈AI(OpenAI)의 DALL-E 2 소프트웨어로 제작된 이미지를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대신, 셔터스톡은 DALL-E 2의 이미지 완성에 영감을 준 인간 아티스트에게 일정 비용을 보상할 예정이다.
셔터스톡은 그동안 AI 이미지를 자사 아카이브에서 제거하는 등 AI 이미지의 저작권 위반 문제에 강력히 맞서왔다. 셔터스톡 대변인은 뉴사이언티스트에 "사용자의 AI 생성 이미지 업로드 금지는 유지한다. 다만, 오픈AI와의 협력에 따라 윤리적 방식으로 AI 생성 프로그램을 채택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셔터스톡은 아티스트의 예술 작품 생성 기여분에 보상하고, 지식재산권 사용료를 지급하기 위한 '셔터스톡 컨트리뷰터 펀드(Shutterstock Contributor Fund)'를 마련한다.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의 인간 아티스트 저작권 침해 문제를 염두에 둔 조처이다. 그러나 아티스트에게 지급할 보상 금액의 범위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게티 이미지는 지난달 AI 생성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이미지 등록 및 판매를 금지하였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