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연구소 AI 혁신 학교 아이펠 출신 AI 비전공자,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최우수상 수상

고다솔 / 2022-12-29 12:06:13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 연구 커뮤니티 플랫폼 ‘모두의연구소’는 지난 11월 28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제3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에서 모두의연구소 출신 ‘WYF(What’s Your Feeling)’ 팀이 청년층을 위한 감정인식 기반 음악 추천 AI 서비스로 장관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은 전원 AI 비전공자들로 구성된 팀이 청년을 위로하기 위한 AI 프로그램을 개발해 수상한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AI 및 디지털 개발은 전공자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선입견 속에서 디지털 개발 관련 해커톤에서 비전공자가 최우수상을 차지한 비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수상자 전원 고용노동부가 실시하는 디지털 신기술 분야 핵심 실무인재 양성 사업인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 컴퓨터 과학, 수학, 통계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았다. 또한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기관인 ‘모두의연구소’에서 AI 분야 지식을 학습하고 토론과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역량을 키웠다.

‘모두의연구소’는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 초기부터 참여한 혁신 훈련기관 중 하나다. AI 교육 플랫폼 ‘아이펠’에서 K-디지털 트레이닝이 추구하는 ‘경험과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비전공자도 AI 분야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데 조력하고 있다.

한편, 모두의연구소가 수상자를 배출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1년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첫 회차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심투데이터(Sim2Data)’ 팀과 대상 수상 팀 ‘청개구리’ 역시 모두의연구소 출신이다. 특히 심투데이터 팀은 대통령상을 수상한 프로젝트 연구를 거듭해 발전시켜 나가면서 이를 기반으로 ‘Sim2real’이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하기도 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다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