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타익스체인지, 지티원과 AML 시스템 고도화 개발 착수

고다솔 / 2023-01-12 13:08:04

리버스 전문 가상자산 거래소 플랫타익스체인지(FlataExchange)는 이달 10일 거버넌스·금융 컴플라이언스 전문 기업 지티원(GTONE)과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개발 구축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AML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는 금융당국의 기준보다 전문화된 시스템 및 역량을 구축하기 위한 행보의 일환이다. 플랫타익스체인지는 지난해 11월 삼정회계법인(KPMG)과 AML 컨설팅 서비스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플랫타익스체인지는 이를 통해 국제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국제기준 및 국내 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가상자산 거래소의 대외 신인도 제고는 물론 자금세탁방지 및 컴플라이언스 업무 강화에 나선다. 특히 가상자산 거래 전반의 AML 위험 요인 도출 및 자금세탁방지 체계 진단과 위험평가 체계를 고도화 할 예정으로, 고객확인의무 및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AML 내부통제 업무 역량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날 착수회의에는 플랫타익스체인지 김덕중 공동대표, 지티원 안승은 상무 등 15여명이 참석해 프로젝트 수행개요, 프로젝트의 주요과제 논의, 성공적 수행 방안 협의 등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후 양 사는 적극적인 업무 협조를 바탕으로 기존 AML 시스템에 ▲고객확인(KYC) ▲고객위험평가와 요주의인물 필터링 등 와치리스트필터링(WLF) ▲거래모니터링시스템(TMS) ▲이상거래탐지(FDS) ▲의심거래보고(STR) 등의 각 솔루션을 연계해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 할 계획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다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