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시각화란, 복잡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시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Python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도 Matplotlib은 NumPy 배열 기반의 쉽고 직관적인 라이브러리이다. Scatter plot, line plot, histogram 등 다양한 plot을 제공하며,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Matplotlib을 사용하려면 터미널에 'pip install matplotlib' 명령을 입력해 설치할 수 있다.
Pandas는 Python에서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위한 라이브러리로, 데이터 시각화에도 유용하다. Seaborn은 Matplotlib에 기반한 라이브러리로, Matplotlib에 비해 더 다양한 스타일과 기능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Pie chart는 비율이나 전체 중 일부의 비율을 나타내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Choropleth map은 지리 정보를 시각화할 때 사용하며, Word cloud는 텍스트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에 유용하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서는 우선 데이터를 정리하고 가공해야 한다. 그 다음, 데이터의 특징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시각화 기법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그래프의 스타일, 색상, 레이블 등을 조절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래프를 만들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Python을 사용한 데이터 시각화 방법을 알아보았다. Python을 비롯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방법이 있으니,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해 보기를 바란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