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자바 지겹다면?...주목할만한 최신 코딩 언어

오영주 / 2022-03-08 19:09:54

보통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에만 주목하지만,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는 매일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신규 언어는 2000년대 초반에 크게 바뀌기 시작한 프로그래밍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서라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다시 배우고 기술을 향상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매년 전문가들은 여러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현대 프로그래머의 커리어에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외신인 애널리틱스 인사이트(analyticsinsight)는 이와 관련해 업계에 등장한 우수한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 일릭서(Elixir)
확장 가능하고 유지 관리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동적 기능 언어다. 이 언어는 저지연, 분산 및 내결함성 시스템을 실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Erlang VM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생산적인 도구와 확장 가능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 아파치 그루비(Apache Groovy)
자바 플랫폼을 위한 다면적 언어로 개발자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자바 플랫폼용 정적 유형 지정 및 정적 컴파일 기능을 갖췄다. 모든 자바 프로그램과 원활하게 통합되며 스크립팅 기능, 도메인별 언어 작성 등을 포함한 강력한 기능을 즉시 제공한다.

∙ 코틀린(Kotlin)
유형 추론이 포함된 교차 플랫폼, 통계 유형, 범용 프로그래밍이다. 사용자가 JVM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자바와 완전히 상호 운용되도록 설계됐다. 이 언어는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고 있다.

∙ 타입스크립트(TypeScript)
편집기와의 긴밀한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는 강력한 형식의 프로그래밍 언어다. 이 언어는 클라이언트 측 및 서버 측 실행 모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기존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유형 정보를 포함할 수 있는 여러 정의 파일을 지원한다.

∙ 클로저(Clojure)
다중 스레드 프로그래밍을 위한 효율적이고 강력한 인프라와 스크립팅 언어의 접근 가능성 및 대화형 개발을 결합한 동적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다. 컴파일된 언어이지만 동적 상태를 유지하고 선택적 유형 힌트 및 유형 유추를 통해 자바 프레임워크에 쉽게 액세스한다.

∙ 에프#(F#)
기능적, 명령형 및 개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을 포괄하는 다중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다. 닷넷(.Net)의 플랫폼 간 공통 언어 인프라(CLI)에 자주 사용되며 자바스크립트 및 GPU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 다트(Dart)
웹 및 모바일 앱과 같은 클라이언트 개발을 위해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다. 여러 기능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데 완전히 최적화된 객체 지향 언어로 인터페이스, 믹스인, 추상 클래스 및 형식 유추도 지원한다.

∙ 퓨어스크립트(PureScript)
읽을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를 컴파일하고 기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쉽고 효과적으로 재사용하는 강력한 형식의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웹 응용 프로그램, 서버 측 응용 프로그램 및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영주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