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온라인 테크 매체 인포월드가 젯브레인스(JetBrains)의 코틀린 1.7.20의 베타 버전 배포 소식을 보도했다. 이번 버전은 개방형 범위를 생성할 수 있는 연산자가 추가되었으며, 이전 버전보다 개선된 고성능 K2 컴파일러가 포함된다.
새로 출시된 ..< 연산자는 개방형 범위를 만들도록 한다. 이미 코틀린에는 .. 연산자를 이용하여 값의 범위를 표현할 수 있지만 ..<는 until 함수와 비슷하게 작용하여 개방형 범위를 정의할 수 있게 해준다. 연구에 의하면 ..< 연산자는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개방형 범위를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한값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더욱 확실히 해준다.
K2 컴파일러는 아직 알파 단계에서 안정화 작업 중이지만, all-open, no-arg, jvm-abi.gen, Parcelize, AtomicFU와 같은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이 업데이트되었다. K2 컴파일러 알파 버전은 아직 JVM 프로젝트로만 작업 가능하며 Kotlin/JS, Kotlin/Native 등의 멀티 플랫폼 프로젝트는 지원되지 않는다.
이 밖에 코틀린 1.7.20의 주요 기능으로 JVM을 위한 제네릭 인라인 클래스가 처음 도입된 점을 언급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JVM 클래스의 기본 타입으로 타입 파라미터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코틀린/네이티브(Kotlin/Native) 메모리 관리자는 디폴트로 작동하므로 안정성과 성능 모두 한 단계 더 강화되었다. 메모리 관리자는 베타 단계에 들어갔으며, iOS와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SDK인 코틀린 멀티플랫폼 모바일도 마찬가지로 베타 단계에 돌입하였다.
기존의 메모리 관리자는 동시성 비동기 코드 작성을 복잡하게 만들었으며 동시성의 제약 때문에 SDK의 적용이 어려웠다. 새로운 메모리 관리자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였다. kotlin.ranges 패키지에는 새로운 타입과 연산자가 추가되었다.
한편, 코틀린 1.7.20 베타 배포 이전에는 6월에 코틀린 1.7.0이 출시되었다. 코틀린 이용 방법은 코틀린 공식 웹사이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