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구조 어디까지 알고 있니? #4. 트리

서지연 / 2021-05-04 18:47:31

트리
스포츠 경기 대진표를 생각해 볼 때 맨 위에는 결승전이 있고 밑으로는 두 개의 준결승전, 그 밑으로는 네 개의 8강전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트리구조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트리 구조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원을 노드(node)라 하고,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선을 링크(link)라 한다. 가장 위에 위치한 노드를 루트 노드(root node)라 하는데, 한 개만 있어야 한다. 건축학과 기계공학과 노드와 같이 마지막에 위치한 노드를 단말 노드(terminal node) 또는 리프 노드(leaf node)라 한다.

이렇듯 트리 구조는 복잡하고 많은 파일을 알아보기 손쉽게 정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목적이나 계획, 계층이나 중요도에 맞게 나열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뿐 아니라 컴퓨터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자료구조이다.

트리 관련 용어

서브 트리(subtree) : 트리에서 임의의 노드를 선택하면 이 노드와 이 노드 아래에 있는 노드들은 다시 트리 구조가 되는 것

부모 노드(parent node) : 임의의 노드 조상과 자손을 지칭할 수 있는데, 임의의 노드 바로 위에 있는 노드

자식 노드(children node) : 바로 아래에 있는 노드

형제 노드(sibling node) : 같은 부모 노드를 가지는 노드

잎 노드(leaf node) : 후계 노드를 가지지 않는 노드

이렇게 이번 기사에서는 트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기사에서는 트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연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